속쓰림에 좋은 음식은?
속쓰림에 좋은 음식은?
업무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 이유로 속쓰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요즘 위장이 나빠졌는지 속쓰림이 자주 발생을 하고 심하면 설사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생활이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운동과 잠도 잘자고 스트레스도 풀고 하면 쉽게 해결 된다고 하는데
시간적으로 부족한면이 많기 때문에 음식이라도 잘 챙겨 먹자는 기분으로 속쓰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오늘 같이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챙겨먹도록 실천을 합니다.
[ 1 ] 매실
매실은 소화를 돕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할머니 집에도 매실 나무를 제배하고 있는데요. 저도 속이 나빠서 소화기 기능이 떨어지다보니 부모님께서 매실 액기스를 매년 보내주십니다. 물론 제가 잘 챙겨 먹지는 못하지만 ㅠㅠ 매실 효능에는 속쓰림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2 ] 양배추
고기 먹을 때 양배추랑 많이 먹어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양배추가 소화를 돕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도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양배추가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 분류가 되는 이유는 위점막을 보호해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단백질을 소화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하겠습니다.
[ 3 ] 감자
감자도 속쓰림을 막아주는 음식으로 분류가 됩니다. 감자의 경우에는 소화 효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를 드시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빈속에 위산이 나와서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 결과 위를 건강하게 하고 위벽의 손상으로 인한 속쓰림도 막아준다고 하네요.
[ 4 ] 꿀
술을 마시고 숙취가 있는 경우에 꿀을 많이 먹습니다. 어린시절 아버지께서 회식자리에서 과음하시고 돌아오시면 어머니께서 아침에 꼭 꿀물을 준비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꿀에는 프로폴리스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의 주요 기능이 독소를 제거 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술로 인해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여 속쓰림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 5 ] 브로콜리
예전에 양분식 가게에서 돈가스 먹던 시절이 떠오르는 브로콜리 입니다. 가난하던 시절에는 약간은 사치스러운 음식이였죠. 요즘에는 너무나 흔한 음식이 되었고 우리 식단에도 많이들 볼 수 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상당히 많은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6 ] 껌
이것은 참 독특한 부분입니다. 껌이 속쓰림에 좋은 음식이라고? 껌은 기본적으로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당분이 속쓰림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껌을 씹는 자체가 우리 몸의 기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돕기 때문에 각종 소화액 분비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속쓰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음식으로 조절을 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음식을 드실 때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줄이시고 운동도 꾸준히 해 주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