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은 예로부터 민가에서 질병 OR 귀신을 쫓는 미신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나도 어린시절을 돌아보면 어머니께서 팥을 문앞에 두곤 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것도 다 그런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팥이 그렇게 사용이 된 것은 그 팥의 효능을 알게 되면 설명이 확실히 될 수 있다. 몸이 무거운 사람은 가볍게 몸이 가벼운 사람은 무겁게 만들어주는 묘한 매력이 있는 음식이다.

 

 

오늘은 이 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 1 ]  신장에 좋다.

 

신장이 콩팥이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콩이나 팥 모양과 닮아서 그렇죠. 근데 재밌는 것이 이 팥이 정말 신장에 좋은 역할을 한다는 겁니다. 팥을 꾸준히 드시면 소변을

편하게 보실 수 있다고 하니 팥 효능으로 참 잘 어울린다고 하겠네요.

 

 

[ 2 ]  소갈 치료에 좋다.

 

옛 문언을 살펴보면 팥의 효능으로 소갈 치료를 뽑고 있다. 저도 요즘 이상할 정도로

목이 마른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당뇨병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팥을 잘 챙겨드시면 이런 당뇨병에 걸리지 것을 막아준다고 하겠네요.

 

 

[ 3 ]  독소 제거에 좋다.

 

붉은팥은 맛이 달지만 독은 없다. 팥의 효능을 보면 물을 빠지게 하고 옹종의 피고름을 빨아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결과 우리 몸의 독소가 생기지 않고 잘 빠져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과음으로 구토 증세까지 발생하는 경우에는 팥을 달여 먹으

면 그 증세를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 4 ] 각기병(beriberi) 개선에 좋다.

 

각기병은 우리나라 처럼 흰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이다.

정제된 흰쌀만 먹다보면 비타민 B1이 부족하게 되어 각기병을 앓게 되고 그 병으로 인해 피부,근육,소화기 까지 모두 손상을 입기도 한다. 그런데 팥에는 이런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각기병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겠다.

 

 

[ 5 ] 식욕부진, 피로감 회복에 좋다.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져야 건강하면서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런데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 B1이 부족하다면 피로가 잘 해소가 되지 않을 것이다. 특히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신경쪽에 문제가 발생을 하고 식욕부진 피로감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질환으로 연결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팥을 드신다면 개선이 가능 할 것이다.

 

 

[ 6 ] 기억력 개선과 신경쇠약 개선에 좋다.

 

팥 효능을 보면 비타민 B1이 정말 큰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비타민 B1은 신경과 관련이 깊어 이것이 부족한 경우 기억력 감퇴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런 경우 팥을 드시면 그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이드신 어르신이나 수험생들은

팥을 먹는다면 뇌 기능에 좋아 도움을 크게 받으실 수 있다.

 

 

[ 7 ] 변비 개선에 좋다.

 

팥은 다른 식물성 제품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다. 그래서 장의 기능 개선과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을 잘 볼수 있게 해준다.

특히 올리고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와 함께 변비를 탈출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하겠다.

 

 

[ 8 ] 탈모 개선에 좋다.

 

요즘 주위를 둘러보면 점점 탈모인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느낀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남자뿐만 아니라 여성분들까지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그 개선방향을 빨리 정확히 찾아야 하는 부분이다. 팔 효능을 살펴보면 혈액순환 개선이라는 부분이 있다. 머리 끝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면 두피가 건강해지고 모발이 강해지면서 탈모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 팥 부작용

 

대부분의 음식들은 큰 부작용은 없다고보면 무관하다.

팥 역시 큰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팥 자체가 차가운 성질이고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기 쪽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과하게 드시면 소화불량이나 심하면 설사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약간의 주의는 필요하다고 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