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 효능 및 부작용은?
달래는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주로 가을에 수확을 한다. 우리나라 식단에서 반찬으로도 많이 먹고 있고, 나아가서는 약재로도 쓰이는 매우 유요한 식물이라고 하겠다.
오늘은 간단하게 달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 달래 효능
[ 1 ] 通陽散結(통양산결)
양기를 잘 흐르게 하여 뭉쳐있는 것을 흩어주는 효능을 말한다. 쉽게 풀이하자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신진대사롤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잔병에 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특히 부모님 세대의 분들은 나이가 들면서 몸이 쇠약해지기 때문에 달래가 더욱 효과적이다.
[ 2 ] 下氣行帶(하기행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운을 가라앉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몸의 열은 위로 올라오면 나쁘고 아래로 내려가면 좋다고 한다. 달래 효능을 보면 하기행대라고 하여 기가 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머리에서 열이 나서 두통이 오거나 어지러움이 오는 것을 막아준다.
[ 3 ] 胸痺疼痛(흉비동통) 개선
흉비(胸痺)로 인하여 아픈 것을 말한다. 즉 가슴에 고통이 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가끔씩 생활하다면 가슴을 콕콕 찌르는 것 처럼 아픈 경험을 해 보았을 것이다. 특별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답답하게 느낄 것이다. 평소에 달래를 꾸준히 먹으면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4 ] 痰飮脇痛(담음협통) 개선
담음협통은 기침을 하며 숨이 가빠지고 옆구리가 당기면서 아픈 것을 말한다. 달래 효능을 보면 이렇게 기침이 나고 숨이 가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한번씩 호흡이 힘들면서 옆구리가 아픈 경우가 있는데 이런 현상이 생기면 사람이 놀라기 마련인데 일반적으로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만 잘하면 된다.
[ 5 ] 風寒水腫(풍한수종) 개선
풍한수종은 몸에 한기가 들고 몸이 붓는 다는 뜻이다. 달래 효능을 보면 신장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신장이 나쁘면 나쁜 노폐물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이게 되어 붓기가 생기게 된다. 달래를 꾸준히 챙겨 드시면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 6 ] 피부 개선
달래에는 비타민 C 가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미나 주근깨 등이 생기는 현상을 막아준다고 한다.
[ 7 ] 시력 개선
달래에는 비타민 A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일반적으로 야간에 시야를 밝혀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그 결과 야맹증 같은 시력이 나빠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 달래 부작용
달래는 마늘이나 파와 비슷한 성질이 있다.
그래서 달래를 먹으면 몸에 열이 나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는데,
이미 몸이 상태가 나빠져서 열이 많이 나는 경우라면 달래를 섭취하는 것을 주의해야한다고 의학계에서는 경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