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효능 & 민들레부작용
민들레 봄에 피는 귀여운(?) 꽃이죠 ㅎ 주로 노란색과 흰색 두 종류가 있는데요. 특히 흰색 민들레가 약용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민들레는 그냥 관상용 꽃으로만 생각했지 이게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약재로 쓰인다는 건 최근에 티비를 시청하면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한방에서는 꽃이 피기 전 식물을 약재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건 열로 인한 종창, 유방염, 인후염, 맹장염, 복막염, 급성간염, 황달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정말 다양하게 효과를 보이는 약재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민들레 효능
먼저 민들레는 간에 좋다고 하네요. 민들레에 들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에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아 간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간이 건강해야 우리 몸의 독소도 제거하고 다양하게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특히 성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하면 신체적으로 피로가 생기고 정신적으로 우울증이 생기기 쉬운데 민들레를 차로 드시면 이런 호르몬의 균형을 잘 맞추어주어서 여성분들의 생리와 임신에 문제가 없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에는 성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이를 낳은 여성에게는 모유의 질을 좋게 해준다고하니 정말 좋은 음식이네요.
보통 시력하면 블루베리 등 베리류를 생각하기 쉬운데요. 민들레 역시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상당히 도움을 주고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민들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역할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심신의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는데 그것은 민들레가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과음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민들레 차 한번 꾸준히 드셔보세요.
민들레는 위장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위와 장은 우리 몸의 소화기관 중 대표적인 기관이죠. 그 기관들이 문제가 생기면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변을 제대로 보지 못해 변비가 오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민들레는 이런 위와 장에 있는 각종 좋은 균들을 활발하게 만들어 위궤양 등 위관련 질환이나 십이지장궤양 등 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겨통에도 효과가 있는 민들레 !! 민들레는 진통제 역할을 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신경통 완화에 엄청난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런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마음을 차분하게하여 심리적 요인까지 편안하게 만들어주니 얼마나 저희에게 좋은 음식입니까^^?
기타로 항암효과 그리고 발모에도 도움을 준다고하니 머리고민하시는 분들은 잘 생각해 보세요 ^^
여러가지 민들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민들레는 길에서 보통 체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용으로 쓰실 때는 위생 문제를 반드시 잘 처리하여 사용을 하시면 좋겠네요.
민들레 부작용
민들레는 간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위에서 언급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도 간이 어느정도 정상이신 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 입니다. 간에 자극을 주어 간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너무 간이 약해져 있으신 분들은 오히려 병을 키울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접근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